15.12.14 Memo – 알티캐스트(085810)
지속가능성 같은 키워드가 보인다.
하위 ‘프로젝트는 연구그룹이 책임진다.마침 강풍에 날아온 철심이 그의 배에 박혔고 우주복에 달린 생명유지 장치가 꺼진 것을 확인한 동료들은 화성을 떠난다.
우주는 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고.한국은 달 궤도우주정거장 ‘게이트웨이 참여를 원하고 있다.이 조사는 10개 영역에서 이뤄졌는데 한국은 국민이 모험을 즐기는 수준(51위)과 사업 개방성(76위).
당시 발사 성공으로 한국은 세계 7번째 ‘우주강국이라는 얘기가 나오기 시작했다.제도적 장벽과 낡은 관습을 허물어야 한다.
그러나 예타는 RD 사업목적과 ‘철학에 맞지 않게 설계됐다.
이러한 변화에서 작은 희망을 읽는다.즉 9개 골재 업체 중 일부가 불량 골재를 납품했을 가능성이 있는데 정부 검사 시스템은 이를 걸러내지 못한 것이다.
이 현장에서는 레미콘 업체마다 차량 20대에 1대꼴로 콘크리트를 씻어 시멘트에 섞는 골재 품질을 확인한다고 했다.폐콘크리트를 재활용한 순환골재는 품질이 낮아 주택에는 통상 사용하지 않는다.
29일 국토교통부와 LH가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검단 붕괴 사고 당시 현장에 골재를 납품한 9개 업체 모두 지난해 국토부 품질 정기 검사에서 ‘정상 판정을 받았다.이 공사 현장에서는 20대 중 1대꼴로 골재 샘플 조사를 하고 있다고 했다.